본문 바로가기
A 카테고리

퍼펙트 블루, 여배우의 성공과 현실

by 디자이너 모로 2022. 11. 16.
반응형

배우의 길을 걷게 된 미마의 충돌

타케우치 요시카즈의 소설, 퍼펙트 블루를 원작으로 영화 원초적 본능의 스토리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애니메이션만이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연출을 통해 꿈과 현실에 대한 호접지몽과 당시 일본 사회의 연예계 등의 많은 사회현상을 비판합니다. 주인공 미마가 또 다른 자아인 가상의 본인과 충돌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다룬 작품입니다.

활동한지 2년째를 맞이한 아이돌 그룹 챰의 공연이 있는 날입니다. 아직까지 차트 안에 노래가 들어간 적이 없는 아이돌 그룹입니다. 무대도 큰 무대가 아닌 놀이공원 내에 있는 무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더나 다름없는 미마는 오늘 무대를 마지막으로 은퇴를 선언합니다. 앨범으로는 돈이 안 된다는 소속사가 미마를 배우로 키우기로 결심한 겁니다.

은퇴 발표를 위해 선 무대에서도 항상 오던 안티팬들이 현장에서 소란을 피웁니다. 결국 행사요원으로 일하던 우치다 마모루와 안티팬들이 몸싸움을 벌이게 되면서 큰 소란으로 번지게 됩니다. 미마의 만류로 다행히 은퇴 무대를 마무리합니다. 그 뒤 미마는 공연장을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미마의 방을 잘 보고 있다는 팬레터를 받게 됩니다. 영화의 주된 배경이 미마의 집이라는 점이 이 단어를 공포감을 조성합니다. 편하고 아늑해야할 집이 주인공에겐 공포로 다가오게 됩니다. 팬레터 외에도 배신자라는 단어로 가득한 팩스나 수화기 너머로 전해지는 고요함은 주인공을 조여 오는 공포감의 요소들로 등장합니다.

배우의 길을 걷게된 미마는 사이코 스릴러 드라마 더블 바인드라는 작품에 참여하게 됩니다. 매니저인 히다카 루미에게 미마의 방에 대해 물어봅니다. 루미는 웹사이트 같다며 촬영을 마치고 집에 온 미마의 집에 컴퓨터를 설치하고 알려줍니다. 실제로 미마의 방은 웹사이트였고, 팬으로 보이는 누군가가 미마의 일상과 감정에 대해 적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흥미로웠지만, 점점 자신만 알고 있는 비밀스러운 부분까지 미마의 방에 적히는 것을 본 미마는 공포심을 느낍니다. 또한 미마의 방은 배우가 된 미마는 가짜이며, 챰에 소속된 아이돌 미마가 진짜라고 세뇌를 합니다.

점차 좁혀오는 공포감에 미마는 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어렵게 되고, 이런 모습이 영화 내에서 고조되는 것을 보입니다.

 

아이돌에 대한 잔혹한 보고서

개봉 당시인 1997년의 일본 연예계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90년대 당시 일본 연예계에 대한 과도한 성 상품화에 대한 비판인데 무려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통하는 소재라 많이 안타깝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아이돌들의 현실도 보였습니다. 하나만 해서는 성공할 수 없는 현실이기에 배우를 하는 아이돌, 예능에서 활동하는 아이돌 그리고 사업까지 하는 아이돌까지 다양한 자신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더 높은 자리로 오르기 위해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에도 불구하고 대중을 위해 싫은 일도 해냅니다. 미마 또한 작품을 위해 원하지 않는 수치스러운 씬들을 촬영해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피폐해지는 미마의 정신과는 다르게 대중들은 배우 미마를 인정합니다. 본인을 챙기지 못하고, 높은 곳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잔혹하다고 느껴졌습니다.

 

훌륭한 완성도를 보이는 영상미

퍼펙트 블루가 주목받는 이유에는 영화의 완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촬영으로 진행하는 실사 영화에서는 담지 못할 장면을 담아냅니다. 점점 혼란스러워지는 미마의 정신 또한 지속적이지만 불규칙적으로 장면을 전환하여, 관객에게도 혼란을 야기합니다. 심지어는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미마의 상태를 관객에게도 느끼게 합니다.

꿈과 현실이 거의 비슷하게 묘사되면서 보는 사람도 혼란스럽지만 마지막에는 관객들의 궁금증을 해소되는 듯합니다.. 그래도 영화의 심오함과 다양한 해석은 관객들로 하여금 찝찝함을 남기게 됩니다. 영화를 본 후 다양한 해석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만나본 심오하지만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1997년에 개봉한 영화라는 게 놀라울 만큼 영상 퀄리티도 스토리도 탄탄하게 느껴졌습니다. 곤 사토시 감독의 작품을 더 이상 만나볼 수 없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퍼펙트 블루는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이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